본문 바로가기
필라테스&건강

필라테스의 기본원리 6가지

by Health유리 2020. 3. 23.

 

 

필라테스의 기본원리 6가지

 

안녕하세요? 디얼유리입니다. 지난시간 필라테스의 역사에 대해 알아봤었습니다.

조셉 필라테스가 자신의 운동법에 대해 이원리를 직접적으로 만든적은 없지만 이후 그의 기법을 가르치는 사람들(제자들) 이 그의 저서를 읽고 이를 형성했다고 합니다. 

필라테스 기법의 기본원리는 <중심, 조절, 흐름, 호흡, 정확성, 집중> 총 6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 중심부터 차근차근 살펴보겠습니다.

 

중심(Center)

중심을 잡는 것은 파워하우스를 인지하고 그 중심에 있는 코어에서부터 동작을 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심이란 개념은 여러수준의 의미를 가질 수 있는데 주로 이는 몸의 무게중심을 말합니다.

몸의 무게중심은 거기서 그 질량의 모든 입자가 균등하게 분포되어있는 단일 지점으로 이지점에서 몸은 정지될 수 잇고 모든 방향으로 완전히 균형이 잡힐 것입니다. 무게중심이 어디에 놓이느냐에 따라 운동이 어떻게 느껴지는지와 그 운동의 수행이 얼마나 어렵거나 쉬운지에 대해 분명히 영향을 미칩니다.

중심은 중심부(core) 및 중심부의 근육과 관련이 있습니다. 필라테스에서 이를 '파워하우스'라고 합니다.

중심은 내부의 균형 감각 혹은 모든 움직임에서 나오는 에너지의 영원한 샘을 말하기도 합니다. 

 

조절(Control)

조절이란 운동을 무엇으로, 어디서, 왜, 언제, 그리고 어떻게 하는가에 해하여 인지하는 것입니다. 또한, 특정한 동작 수행에 대한 조절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조절된 운동은 훌륭한 자세, 힘, 스태미나, 유연성을 발달시키고 움직임을 쉽게 해주며, 우리이 신체적 균형을 바로잡기 위한 수단입니다. 조절은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올바른 시작점을 찾고, 공간 내에서 신체 일부분을 움직이기 전에 신체를 고정시키거나 안정화하는 것을 뜻합니다. 대부분의 필라테스 동작들은 탄력을 사용하지 않지만, 구르거나 점프를 하는 것과 같이 탄력을 사용하는 동작은 완전한 조절 내에서 이루어집니다. 당신의 동작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움직임과 호흡이 흐름을 가지고 성장하며 길어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튼튼하고 유연해야합니다.

 

흐름(Flow)

흐름은 동작이 부드럽고 중단되지 않으면서 이루어지는 움직임의 연속성을 말합니다.

흐름은 동작의 질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필라테스 운동은 몸을 탄탄하고 강하게 유지하면서 몸을 길게 늘이고 중심으로부터 스트레칭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강하고 길며 흐름이 있는 신체를 가지기 위해서는 모든 동작들의 순서와 방법에 대해 생각하도록 해야합니다. 연습 세션의 시간이 얼마나 지속되는지와는 상관없이 하나의 운동에서 다음 동작으로 전환시키면서 움직임의 흐름을 유지하라는 것입니다. 

한 동작의 마지막 자세에서부터 다음 동작의 시작 자세까지 간단하고 짦으면서 연속적인 동작의 흐름을 만들도록 노력해야합니다. 머리와 신체가 동작을 따르도록 하라는 것. 흐름은 호흡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있습니다.

 

호흡(Breath)

 

"호흡은 삶의 첫번째 활동이자 마지막 활동이다. 우리의 삶은 이것이 달려있다 - 조셉필라테스"

호흡은 정신과 육체 사이의 필수적인 연결고리이며, 우리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하는 자연스러운 활동이며 우리가 존재하는 증거가 됩니다. 특히 필라테스에서 호흡은 매우 중요한 원리로 동작을 느끼며 숨을 깊게 마시고 내쉬고 완전하고 정확하게 호흡하면 혈액순환을 도와 모든 동작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긴장을 이완하고 완전하게 호흡하는 것은 우리 몸을 효율적으로 만들고 에너지가 가득 차게 함으로써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이 형성되는데 도움을 주며, 신체의 긴장을 유지하고 기분도 좋게 해줍니다. 우리는 보통 얕은 숨을 쉬고, 폐의 맨 윗부분만을 채우면서, 우리의 폐가 가진 수용력에 대해 생각하지 않습니다. 우는것, 소리내어 웃는것, 울부짖는것과 같은 강함 감정의 표출은 폐의 용량을 완전히 사용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파워하우스 코어 근육들도 끌어들입니다.

각각의 필라테스 동작들에는 구체적인 호흡 패턴이 존재합니다. 호흡과 동작의 협응이 쉽고 자연스럽게 되기까지는 긴 시간과 반복적인 연습이 필요합니다. 끈기를 가지고 인내를 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숨을 내쉬는 것은 운동의 가장 힘든 부분에서 일어나고, 숨을 들이마시는 것은 운동을 준비하면서, 원래의 자세로 돌아오면서 일어납니다. 운동에 집중하느라 호흡을 멈추면 안되고 운동이 편하게 느껴진다면 호흡 패턴을 추가하여 진행합니다.

 

정확성(Precision)

정확성은 필라테스를 기타 많은 운동법과 구분할 경우에 중요한 개념입니다. 정확성은 동작을 수행하는 정확한 방법이며, 흔히 필라테스 운동 자체는 기타 운동과 그리 다르지 않으나 운동을 수행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해부학 지식은 정확성의 달성에 큰 도움이 되는데 해부학을 알면 어느 근육이 작용하는지, 작용해야하는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고, 몸을 올바르게 정렬하고 운동의 목표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정확성이 높을수록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커지고 운동에서 얻는 효과가 커집니다.

정확성은 근육을 분리해서 활성화하는 것, 동시에 필요한 근육을 통합하여움직임을 일으키는 것과 관련있습니다.

 

집중(Concentration)

집중은 정신과 신체의 필수적 연결을 수반합니다. 단지 동작을 수행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자신이 하고 잇는 동작에 집중해야합니다. 집중은 하나의 목적에 기울이는 주의의 방향으로 여기서 목적은 특정한 필라테스 운동의 터득입니다. 

필라테스 수행자의 의도는 자신의 현재 기술 수준이 허용하는 한에서 가능한 한 정확하게 운동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려면 집중이 요구됩니다. 운동을 수행하면서 내내 몸의 정렬, 그리고 올바른 정렬과 안정화의 유지에 집중 하여야하며, 세션을 지속하는 동안 정신 집중을 유지합니다. 서로얽힌 정신과 신체의 대화는 집중을 필요로 합니다. 올바르게 시작하고 끝내는 것은 결코 사소하거나 쉬운일이 아니며, 필라테스 동작들을 할때에는 시작과 끝부분을 정확하게 수행하는것에 집중합니다. 

 

 

여기까지 필라테스 기본 원리 6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6대 원칙에 대해 얘기하는 것은 조금씩 다르지만 지향하는바는 다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 운동을 하다보면 이 6가지 원리가 왜 필요한지 조금씩 알게 될겁니다. 

중심, 조절, 흐름, 호흡, 정확성, 집중 이 6가지 기본 원리를 지키면서 필라테스를 하셔서 정신적 육체적으로 건강하게 만들어봤으면 합니다.

그럼 다음시간에는 앞서 중심부분에서 설명한 파워하우스, 그리고 필라테스 호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필라테스 교과서, 필라테스 아나토미, Pilates for Equestrians